이 블로그 검색

2018년 9월 14일 금요일

[백준 1719] 택배

[ 백준 1719 : 택배 ]

다익스트라 기본 문제이다.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구현 할 줄만 알면 풀 수 있는데 조금 다른점이있다.
한 좌표에서 목표 좌표까지의 최단 경로의 값을 뽑는게 아니라
한 좌표에서 최단 경로로 갈 때 가장 먼저 가야하는 좌표를 출력하는 것이다.

평소 나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 항상 푸는 형식이 있는데 이 상태에서 배열 한 개만 더 선언해주면 되었다.
보통 다익스트라로 최단 거리를 뽑을때 dist라는 배열과 우선순위 큐를 이용하는데

우선순위큐의 가장 위에 있는 cost와 dist에 저장된 cost의 값을 비교해 더 적은 값의 cost로 좌표를 갈 수 있다면
dist의 cost를 갱신해주는 방식이다.
이때 우선순위큐에 한 개의 파라미터를 더 넣었다.
이 변수는 출발점에서 한 번만 이동할때의 값을 넣어준다.

만약 현재 탐색해야하는 좌표가 출발점에서 두번 이상 지나왔다면 더이상 우선순위 큐에 이 변수값을 변화시키지 않는다.
하지만 dist가 갱신될때는 변수값을 변화시킨다...

그림으로 설명하고 싶은데....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..위의 말이 잘이해가 안간다면 소스를 보는것을 추천한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[백준 16236] 아기 상어

[ 백준 16236 : 아기 상어 ] 2018 삼성전자 sw직무 하반기 기출문제입니다. 역대 삼성전자 기출문제가 그렇듯 역시나 BFS,DFS,완탐,DP,단순구현 입니다. 저는 문제를 단순히 BFS로 풀어갔습니다. 조건만 잘 지킨다면 한번에 ...